1부
- 뼈다구 먹은 차 X
- 성능점검, 보험이력이 있는 차 O
2부 - 완전 무사고, 무사고, 사고
- 완전무사고, 무사고, 사고구분 하기
- 외판 교환/판금은 무사고로 분류함
3부 - 사고차
- 딜러의 특성을 파악하기
- 판매 완료 차량 (최근 1년) 257대, 판매완료 차량(전체) 944대 신뢰가 높음
- 침수차, 전손차를 거래하는 딜러 X
4부 - 1인소유
- 정보 제공 불가능 기간, 자차 보험 이력이 없는 경우 X
- 1인소유 => 신차를 한 사람만 거치온 경우임
- 보험이력을 통해 내차 피해, 타차 가해 수리비용으로 사고의 크기 유추 가능
- 작은 금액도 보험 처리한 것, 큰 사고 없음, 수입 타이어 => 엔지 오일 관리, 필터 등 유지 보수 잘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듦
- 명의 변경 횟수 16회
5부 - 트랜스 가격으로 살 수 있는 중고차
- 르노코리아(삼성) QM3 RE 시그니
- 명의 변경 없음, 보험 처리 1회, 대여 용도 없음, 영업 용도 없음, 타차 보험에서 처리된 내차 사고 수리 비용 96만원으로 보아 간단한 접촉사고로 보임
- 성능 정검표: 외판, 뼈따구 문제 없음으로 보아 사고차가 아님, 판금 기록도 업음, SK엔카에서 한번 더 진단을 받음, 사설 진단이기에 완전이 믿을 순 없지만 그래도 한번 더 점검을 받았다는데 의의가 있음.
- 피할 수 없는 확률은 대비하지 않는다.
- 성능 정검, 보험 이력, 1인 소유, SK엔카 진단 중에서 고르면 이미 많이 괜찮은 차이다.
- 중고차 시장은 정보의 비대칭으로 발생함.
- 딜러의 회원가입일이 오래 될 수록 좋음
- 단일 사고 200만원중에 부품이 120만원이면 큰 사고 아님.
- 외판 교환은 문제될 것이 없음. 사고 여부: 단순 교환
- 가격부터 경제적이여야 한다, 1.5디젤, 공차 디젤, 연비, 디자인은 처음에 예뻐보일 수 있지만 타다보면 다 비슷함, 디자인으로 가려면 애초에 엄청나게 비싼 차를 사는 것이 나음, 경제적 컨셉으로 가야함, 감가를 덜 맞았다는 것은 그만큼 괜찮다는 것임, 연비는 검색해보니 17.3km
- 현대 더 뉴싼타페 디젤 2.2 2WD
- 큰 차를 사도 세금 구조상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음. 차량 설명: 일반 부품, 엔진 ,밋션 보증 기간이 살아 있음, 기본적인 옵션이 있는 것으로 보임, 한방에 오래 잘 탈 수 있음 10년~15년
- 딜러를 파악함, 전체 차량 2408대, 완무, 1인소유, 2인소유, 무사고, 문1단순, 이런 차량만 가지고 있음, 딜러한테 연락해서 상담 받아도 될 거 같음, 연비 어느정도 파악가능함, 디젤 차량, 가솔린 똑같이 4대문 안됨, 신 차 트랜스살바엔 2년된 싼타페를 사는게 나을 거 같음. 대명사 된 모델은 디자인 안보고 사도 됨
- 폭스바겐 골프 7세대 1.6 TDI
- 1인 소유, 보험 처리 내용 없는 것이 사고가 없다는 건 아님, 큰 사고 있는 건 아님, 정보 제공 불가능 기간이 없기 때문에 자차보험이 다 들어있음, 외판, 뼈다구 문제없음, SK엔카
- 타이밍 벨트 교환하는 것이 필요함, DCT 클러치 교환을 센터에서 할 필요가 없음, 디젤차 디피에프 관리
- 제네시스 G70 2.2D AWD 슈프림
- 신차: 스마트 무선 시스템 작은 기술에 대한 매력도가 떨어짐, 차를 10만km을 하면 거래가 잘 안됨, 가치 대비 가격이 낮음, 자동차의 발전 속도가 더뎌짐, 일반 가정용 PC 정도의 성능은 오래전부터 나왔음, 그만큼 일반 경제적인 차의 성능도 충분히 잘 나옴
- 엔진, 미션, 차의 급이 중요하다
- 껍데기, 소소한 기능은 가치가 낮음. 같은 가격이면 위급으로 가는게 나음
- 명의 변경 1회, 내차 피해 2회 3백만원, 타차 가해 2백만원, 적당히 있는게 나쁘지 않음, 1인 소유, 첫 차주가 5년 정도 사용함, 3.3터보를 사는 사람은 스포츠 성향이 있음, 2.2는 점잖게 모는 사람임으로 여겨짐, 연비와 고속도로 주행도 여유롭게 가능함
- 리어의 후방 패널, 축과 파워트레인과 상관 없음, 범퍼로 여기면 됨, 차를 살 때 약간 윗급으로 가는 것도 좋아보임, 정들어서 잘 탈 수 있음, 매니아틱 해보임, 준준형 소형은 회전율이 높음, 현대차 정비 문제 될게 없음 미쉐린 타이어
- 딜러를 파악하기 엔카진단, 1인소유의 차량을 판매하고 있으며, 전체 판매 대수도 많음
6부 - 트랙스 2500만원?
- 현대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익스클루시브 (2,180만원)
- 저공해 혜택, 국산차 정비는 걱정 안해도 됨, 보증 끝나도 걱정 안해도 됨
- 명의 변경 1회, 보험 처리 0회, 외판, 뼈다구 문제 없음, 실내 공간 넓음, 옵션이 풍부함, 엔카 진단 있음
- 딜러: 14년 동안 500대 판매함, 모든 차량이 엔카진단을 받음
- 현대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익스클루시브 (2,450만원)
- 명의 변경 1회, 보험 처리 별 거 없음, 위의 차보다 1년 연식이 덜 하니 가격이 덜 떨어짐
- BMW 4시리즈 (F32) 420d 럭셔리 그란쿠페 (2,600만원)
- 4시리즈는 구매력이 있음
- 오토 카플레이 없지만 불편하다고 느끼지 않음, 블루투스 USB 동글, 전방 추돌 장치 없지만 내 눈이 있음, 5년전에 나온 차지만 최근에 나온차보다 못한게 무엇인지?, 국산차 제네시스 같은 정비 가능함
출처: 2023 좋은 중고차 고르기 1부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Rj8JDGm1ro8&list=PLh3h1HqdaD83ac92WzPl8ivgAwkYfEam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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