"좋은 프로그래머는 사람이 이해하는 코드를 작성한다"
"coding activity : understanding code 75%
Cycle : Maintenance : 67%"
"다루지 않는 것 : 성능 개선을 위한 알고리즘, 프로그래밍 패러다임, secure coding"
"Clean code에 대한 서로 다른 시각 : naming ,comment, method/class의 크기, 중복, 테스트 코드"
"좋은 이름은 내부를 들여다보지 않아도 동작과 목적을 이해할 수 있다."
"좋은 이름은 가독성 향상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."
"줄임말을 사용하지 마세요"
"언어 별 Naming Standart, Naming Convention이 존재함"
"Boolean 질문하여 true, false 가 될 수 있도록 지음 ex) isFinished"
"Convention을 준수하는 일관성 있는 이름 사용하라. 보편 언어를 활용하라."
"조직내부에서 특정 개념에 대한 용어를 정의하고 일관성 있게 사용"
"Static Analysis : coding rule 위반, 잠재 결함, 모듈간 의존성 등을 분석 함 ex)IDE 가 빨간줄 표시해주는 것"
"Parameter의 개수 : 4개 이상 개선 필요함"
"적잘한 Method의 크기. 100라인을 넘어서는 절대 안되고, 20라인을 넘는 경우도 거의 없어야 한다."
"Method들의 평균 라인 수가 30이 넘어서는 안된다."
"크기만으로 품질을 평가 할 수 없다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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